Monday, February 22, 2010

간디부터 샤밀라까지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난해 5·18기념재단에서 자원활동가로 활동하고 국제인턴파견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인도 바라나시의 PVCHR에 파견된 노경묵이라고 합니다.
제가 인도에 온 목적은 인도의 인권상황에 대해 배우고 느끼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2007년 광주 인권상을 공동 수상한 이롬 샤밀라(Irom Sharmila)씨에 대해 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과 레닌(Lenin Raghuvanshi)씨의 단체에서 일할 수 있다는 소식에 보다 더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 인도에 도착해서 느낀 점은 한국과 비교했을 때 너무나 판이하게 다른 상황이었습니다. 길가에 경찰들이 하는 일은 한푼이나마 더 벌기 위해 노력하는 릭샤꾼(자전거 인력거)들을 교통정체의 이유로 막대기로 후려치는 장면이었습니다. 사무실에 도착하여 천천히 알게 된 인도의 인권상황은 보이는 것보다 더 심각했습니다.
그 와중에 이롬 샤밀라라는 인권활동가가 약 10년 동안 단식투쟁을 하고 있다는 점과 경찰은 그녀를 자살기도의 혐의로 감옥에 수감시키고 있다는 점, PVCHR에서는 이롬 샤밀라씨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활동과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지금 진행중인 캠페인을 한국에 알리고 인도의 인권상황이 보다 나아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전합니다.


간디부터 샤밀라까지

지난 2010년 2월 16일 PVCHR(People’s Vigilance committee on Human Rights)과 JPF(Just Peace Foundation)의 공동주관으로 “간디부터 샤밀라까지” 캠페인의 5번째 회의가 인도 바라나시 비스와주에띠 커뮤니케이션 센터에서 열렸습니다. JPF는 마하트마 간디가 암살당한 1월 30일부터 이롬 샤밀라가 태어난 3월 14일까지 이 캠페인을 진행하려 합니다.

이롬 샤밀라는 2000년 11월 2일 마니푸르(Manipur)주의 임팔(Imphal)에서 10명의 시민을 사살한 말롬 학살(Malom Massacre)사건에서 자살기도 혐의로 체포되어 교도소의 삼엄한 일급 경비구역에 수감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이 사건 이후로 1958년에 재정된 군사 특별 권한법(Armed Forces Special Powers Act)의 폐지를 요구하는 단식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 엠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는 2000년 1월 29일 샤밀라를 수감시킨 상황에 대해 국제법 위반행위라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JPF 또한 샤밀라를 수감시킨 것은 마하트마 간디의 정신을 고살하는 처사임을 믿어 의심치 않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인도 정부의 지반 레디 위원회의 비라빠 몰리(Veerappa Moilly)가 연합의장으로 취임 중인 행정개혁위원회(Administrative Reform Commission)뿐만 아니라 현 부통령 하미드 안사리(Harmid Ansari)가 이끄는 신뢰 구축 연합(Confidence Building Measures)에서 또한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는 군사특별권한법의 폐지를 외치고 더불어 수감 중에도 단식투쟁을 멈추지 않는 샤밀라를 지지하고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군사특별권한법은 작년 동계 개정기간에 개정 법안이 국회 회의 안건으로 채택되었으나 정작 회의 중에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10년 2월 22일에 있을 예산 회의에서 언급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 단체와 시민들이 참여한 이 회의에서는 “이롬 샤밀라의 목소리를 들어주세요”라는 팜플렛을 제작하여 세계 여성의 날인 3월 8일부터 14일까지 전 주에 배포하며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0년 1월 30일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은 마니푸르(Manipur)의 수도 임팔(Imphal)에서 시작하여 아루나쩔 프라데쉬(Arunachal Pradesh), 델리(Delhi)를 거쳐 현재 바라나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다음 회의는 방갈로어(Bangalore)를 거쳐 케럴(Kerela)에서 계최될 예정입니다. PVCHR과 마니푸르의 민중단체인 와이드 앵글(Wide Angle)은 이 문제에 대한 편지를 두 의회에 보냈습니다.
편지 원문 URL : http://pvchr.blogspot.com/2009/12/open-letter-to-prime-minister-of-india.html

No comments: